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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요트협회 임직원 하계 Sailing

전남요트협회 임직원 하계 Sailing.

 

 

 

 

 

2015년 7월 4일.

전남요트협회 임직원들의 하화도 야유회 날.

 

 

 

 

 

 

 

 

 

바다에 접해 있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값싸고 질 좋은 수산물이 많다는 것과 해양레져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

여수에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소호요트장이 있어 

바람쐬러 아이들과 요트장을 왔다가 바다로 눈을 돌려 보면 울긋불긋한 돛을 달고 윈드서핑을 타는 선수들과

돛을 올리고 운항에 나선 크고 작은 요트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일반인들도 요트와 윈드서핑 등을 쉽게 배울 수 있으니 바닷가에 사는 잇점이 아닌가 한다.

소호요트장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전남요트협회 임직원들이 우리나라 유일의 범선인 코리아나호를 타고

하화도로 하계 Sailing을 다녀왔다.

가장 늦게 입회한 나로서는 코리아나호 Sailing이 당연 처음.

 

 

 

 

 

 

 

 

 

소호요트장에 정박 중인 범선 코리아나호와 요트들..

요트라하면 윈드서핑과 요트 그리고 범선까지 모두를 일컫는 말이다.

 

 

 

 

 

 

 

 


요트란,

스포츠나 유람 또는 오락을 위해 특별히 설계한, 가볍고 비교적 소형의 범선(帆船) 또는 동력선.

보통의 경우 노를 젓거나 물갈퀴로 추진되는 배를 말하는데,

모터가 선체 밖에 설치된 선외발동기선(船外發動機船) 같은 것은 요트라 부르지 않는다.

요트는 갑판이 없는 작은 것 부터 호화로운 대형 범선, 그리고 길이 60여 m에 이르는 디젤기관선까지

다양한 크기와 규모 그리고 호화로운 시설을 갖추고 항해나 경주 그리고 대양횡단경기나 놀이 등에 이용된다.  

 

 

 

 

 

 

 

 

 

 

 

 

 

 

 

 

 

 

 

요트는 hunting ship(추격선)이란 뜻의 작고 가벼운 쾌속범선으로

14세기에는 해적선으로 사용되었고, 네덜란드에서는 출몰하는 해적선을 나포하기 위해 이용되었다가

암스테르담 선주들이 유람선으로 사용하여 운하나 호수 강 하구 등에서 많이 발달하였다.

요트놀이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왕족들은 그들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호화로운 놀이배를 만들어 즐겼다.

그러던 것이 영국에 들어와 찰스 2세가 즉위했을 때 네덜란드인이 선물한 100 t급 야하트 메리호(號)가

들어와 영어로 요트(yacht)라 불리게 되면서부터이다.

그 후로 요트는 스포츠로서 크게 발전하였다.

                                                                                         ---   자료에서  ---

 

 

 

 

 

 

 

 

 

 

 

 

 

 

 

 

 

 

여수 문화방송에서 나온 촬영팀 PD.

 

 

 

 

 

 

 

 

 

 

 

 

 

 

 

 

 

최초 건조한지 30여년이 흐른 코리아나호는

군데군데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코리아나호 선실내부.

 

 

 

 

 

 

 

 

 

 

 

 

 

 

 

 

 

 

 

 

 

 

 

 

 

 

 

 

 

 

 

 

 

 

 

 

 

 

 

 

 

 

 

 

하화도 전경.

 

 

 

 

 

 

 

 

 

 

 

 

 

 

 

 

 

 

 

 

 

 

 

 

 

 

 

 

 

 

 

 

 

 

 

 

 

 

 

 

 

 

 

 

 

 

 

 

 

 

 

 

 

 

 

 

 

 

 

 

 

 

코리아나호.

1983년에 네덜란드에서 건조되어 1995년에 한국으로 들어와 재건조한 국내 유일의 범선.

범선이란, 통상 돛을 단 배의 길이가 25m 이상의 배를 말하는데,

코리아나호는 배의 길이가 41m 이고 정원은 77명 배수량은 135톤..

매년 범선축제(Tallship Festival)에 참가해왔다.

 

 

 

 

 

 

 

 

 

 

올해도 8월 12일부터 17일까지 여수 신항(엑스포장) 에서 '2015 여수 국제범선축제'가 개최된다.

러시아 범선인 팔라다(PALLADA)호와 나제즈다(NADEZHDA)호 그리고 코리아나호와

전통돛배들이 선보일 계획이다.

팔라다호는 길이가 109.4m 에 배수량은 3000여톤, 나제즈다호는 109.4m에 2300여톤..

이 두 범선은 외국에서도 쉽게 보기 힘든 규모의 큰 배다.

이밖에도 강진 옹기배 봉황호와 조선시대 조운선등도 참가한다. 

 

 

 

 

 

 

 

 

 

걷기는 겨우 큰굴전망대 까지만..

 

 

 

 

 

 

 

 

 

 

 

 

 

 

 

 

 

 

 

 

 

 

 

 

 

 

여수의 특미인 서대회와 전어회로 약주 한 잔. 

 

 

 

 

 

 

 

 

전남요트협회 회장이자 코리아나호 선주인 정채호 회장.

과거 여천시장 이기도 하고 67세 에도 불구하고 코리아나호 키를 잡는 등

아직 혈기 왕성하다.

 

 

 

 

 

 

 

 

 

 

 

 

 

 

 

 

 

 

 

 

 

 

 

 

 

 

 

 

 

 

 

 

 

 

 

 

 

 

 

 

 

 

 

 

동력을 끄고 포스트 돛 한 개로 운항 중인 코리아나호.

네개의 마스트에 모두 돛을 올리면 속도도 빠르고 그 모습이 장관이다.

 

 

 

 

 

 

 

 

타이타닉 흉내를 내보려 했는데..

 

 

 

 

 

 

 

 

 

 

 

 

 

 

 

 

 

 

 

 

 

 

 

 

 

 

 

 

 

 

 

 

 

 

 

 

 

 

 

 

 

 

 

 

 

 

 

 

 

 

 

 

 

초짜의 손에 여러명의 운명이..

이러다 배가 산으로 갈수도...

 

 

 

 

 

 

 

 

 

 

 

 

 

 

 

 

 

 

 

 

 

 

 

 

 

 

 

 

 

 

 

 

 

 

 

엠티가서 놀던 가락으로..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좋은 환경을 가진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해양스포츠가 대중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데, 

원인은 요트가 풍기는 사치스럽고 호화로운 이미지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국민소득이나 생활패턴 등으로 미루어볼 때

스포츠를 통한 편견을 없애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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